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理論)을 요점하여 introduction하고 Piaget 이론(理論)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라 > 레포트

사이트 내 전체검색


레포트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理論)을 요점하여 introduction하고 Piaget 이론(理論)의 의미와…

페이지 정보

tucknchoo REPORT

본문




Download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hwp( 18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explanation)한 Piaget의 theory 을 요약하여 소개하고 Piaget theory 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기오.
1.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의 concept(개념)
1) 도식, 동화, 조절, 평형
Piaget의 theory 은 지적조직과 지적適應을 도식(schema),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equilibrium)의 네 가지 concept(개념)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인지발달이란 곧 유기체가 상호작용에서 이루어나가는 순응과정인데 이는 동화와 조절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동화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인지 구조 속에 외부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이런 조절과 동화라는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됨으로써 이해의 틀인 도식이 형성되어 간다고 본다.
도식은 아동의 행동이나 사고의 체계화된 형태이다. 도식은 피아제theory 의 核心적인 concept(개념)으로서, 인간이 자신에게 주어진 環境을 해석하고 행동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일련의 인지적 구조를 말한다.
2)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2. Piaget theory 의 의미와 한계
1) Piaget theory 의 의미
2) Piaget theory 의 한계
[참고한 문헌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explanation)한 Piaget의 theory 을 요약하여 소개하고 Piaget theory 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기오.

1.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의 concept(개념)
1) 도식, 동화, 조절, 평형
Piaget의 theory 은 지적조직과 지적適應을 도식(schema),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equilibrium)의 네 가지 concept(개념)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인지발달이란 곧 유기체가 상호작용에서 이루어나가는 순응과정인데 이는 동화와 조절로 나누어진다고 한다. 동화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인지 구조 속에 외부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이다. 이런 조절과 동화라는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됨으로써 이해의 틀인 도식이 형성되어 간다고 본다.
도식은 아동의 행동이나 사고의 체계화된 형태이다. 도식은 피아제theory 의 核心적인 concept(개념)으로서, 인간이 자신에게 주어진 環境을 해석하고 행동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일련의 인지적 구조를 말한다. 인지발달을 이런 도식의 변화, 발달이라고 하였으며 동일한 인지단계의 도식도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조절, 발달되어 가는 것이다. 출생당시부터 가지고 있는 기본반사(파악반사, 빨기반사)를 반복하는 가운데 초보적인 도식(빨기도식, 파악도식)을 형성하게 하고 이와 같은 과정이 지속되면서 좀 더 복잡하고 다양한 고차적인 것으로 발전시켜 나간다. 동화와 조절 중의 어느 하나가 두드러지게 우세하지 않은 상태를 평형이라 하였다. 이 평형상태는 유기체가 항상 지향하는 필연적 조건이며 동화와 조절에 의해 인지적 평형상태가 이루어지면서 인지구조는 성장발달 되는 것이다.

2)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Piaget는 모든 아동들이 같은 순서의 지적발달단계를 거치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차이는 조금씩 있을 수 있으나 주변세계에 대해 순응해 갈 때 발달단계 순서대로 발달하는 것은 거의 동일하다고 하였다. 아동의 인지구조가 질적인 변화에 의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To be continued ) 고, 인지발달의 단계를 연령에 따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넷으로 나누어 <표>와 같이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

단계
연령
특징
감각운동기
출생~2세
구체적 물체의 조작,
-아동은 운동을 조절하는 것과 구체적 물체에 대해 학습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전조작기
2세~7세
기호의 조작.
-아동들은 언어적 기능을 미리 갖고 있다. 이시점에서 아동들은 물체에 이름을 붙일 수 있고, 직관적으로 추론한다.
구체적 조작기
7세~12세
분류, 관계와 수, 그리고 추론하는 법을 익힘
-아동들은 수와 관계와 같은 추상적 concept(개념)을 다루기 스타트한다.
형식적 조작기
12세~15세
사고를 수행.
-아동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추론하기 스타트한다.


2. Piaget theory 의 의미와 한계
1) Piaget theory 의 의미
Piaget theory 의 의미는 아래와 같이 기술할 수 있다.
① Piagettheory 은 어린이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지식을 획득하게 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아동의 인지발달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② Piaget theory 이 교육 특히 유아 교육에 주는 의미는 어린이의 지적 성장에 環境의 影響의 중요성과 상호작용을 중요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즉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은 아동의 사고는 내적이나 외부 環境의 작용에 의해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Piagettheory 은 직관주의도 아니며 경험주의도 아닌 상호작용주의라는 의미를 갖는다.
③ 기본적 수학?논리 및 과학적 concept(개념)의 발달과 그에 따른 사고의 일반적 발달에 대한 광범위한 자료를 제공해 준데 있다. 이러한 지식은 아동의 학습능력에 대한 한계성을 알아내고, 교육과정을 평가하며, 새로운 학습경험을 개발하고 또 직관과 의식사이의 차이를 제거해주는 데 활용될 수 있다.
④Piaget theory 은 유아권의 기능을 아동의 조작적 활동을 조정해 주는 것으로 보고 아동의 사회성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理論)을 요점하여 introduction하고 Piaget 이론(理論)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라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1) 도식, 동화, 조절, 평형 2)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2.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 1) Piaget 이론의 의미 2) Piaget 이론의 한계[참고문헌]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 Piaget의 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이론 의미 한계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_hwp_01_.gif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_hwp_02_.gif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_hwp_03_.gif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_hwp_04_.gif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_hwp_05_.gif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Piaget 이론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시오_hwp_06_.gif


아동의,인지발달과정,Piaget의,이론,피아제,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미,한계,사범교육,레포트


순서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을 설명한 Piaget의 이론(理論)을 요점하여 introduction하고 Piaget 이론(理論)의 의미와 한계에 대해 논하라.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의 개념(槪念)
1) 도식, 동화, 조절, 평형
2)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2. Piaget 이론(理論)의 의미와 한계
1) Piaget 이론(理論)의 의미
2) Piaget 이론(理論)의 한계
[출처]
;

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ucknchoo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ucknchoo.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