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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동성애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discrimination事例

(1) 동성애자 discrimination금지법 제정 반대운동

(2) 책에서 나타난 부수정적 인식 事例


2) 트랜스 젠더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discrimination事例

(1) 하리수 입양 거부事例


3) 성적소수자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

(1) 법적인 대책

(2) 교육적인 대책

(3) 대중문화를 통한 인식의 전환대책


3. 結論(결론)



▣ 참고 문헌
1. 들어가며

인권은 말 그대로 인간의 권리,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권리를 말한다. 그러나 이 용어는 상당히 포괄적인 의미로, 시대와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다아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롭고, 존엄과 권리에 있어 평등하다.”1) 즉, 인권은 실정법 등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부여된 인간의 권리이며, 단순히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받으며 살기 위해 충족되어야 할 삶의 필수조건인 것이다. 인권을 이야기 할 때, 인간은 대상이 아니라 권리의 주체이다. 어떤 규약이나 선언의 서두에 ‘모든 인간은’이나 ‘인간은 누구를 막론하고’로 처음 하는 것은 ‘한 사람 한사람’이 권리의 주체임을 선언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권이란 말 속에는 주체 개념(槪念)과 주체로서 가지는 권리 개념(槪念)이 들어있다고 볼 수 있다아 그러므로 인권은 단순히 ‘법적 권리’가 아니라 ‘하나의 사상’이며, 인간의 ‘권리’가 아니라 ‘인간답게 살 권리’이다. 즉 사람의 사람다움을 실현할 권리인 것이다. 이는 인간적인 …(생략) 모든 것을 인정하고 정당하게 보려는 인간관이 관통하고 있으며 사람의 목적이고, 가치의 근거이며, 사람의 사람다움이 최고의 사치임을 말해주는 것이다. 제1조(목적) 이 법은 국가인권위원회를 설립하여 모든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보호하고 그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고 민주적 기본질서의 확립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적 소수자들이 살기에는 아직 우리사회는 너무 많은 장벽이 있다아 특히 성적 소수자의 경우는 더욱 심하다. 미국 ABC방송에서도 `중국(中國)보다 유교적인 한국 사회에서 성에 관해 말하는 것, 특히 동성애를 논하는 것은 명백한 사회적 금기`라고 전했다.1) 이렇듯 유교적 관습이 뿌리박혀 있는 우리사회에서 성에 대한 담론은 금기시 되어왔고, 특히 `정상적(이성애를 지칭하는)`이지 않은 성적 담론에 대해선 더더욱 금기시 되어 왔기 때문일것이다
성적 소수자의 본질적인 의미는 장애인의 성, 靑少年(청소년) 의 성, 성매매의 성 등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성을 벗어난 모든 성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성적 소수자는 사회적 이슈가 되어 있고 점차 문화적인 코드로서 사회 속에서 수 많은 discrimination을 받으며 희생당하는 소수자들 즉, 동성 간의 사랑을 하는 동성애자와 남성이나 여성의 신체를 지니고 태어났지만 자신이 반대 성의 사람이라고 느끼고 성전환 수술을 한 트랜스 젠더로 한정하기로 한다.
성적 소수자에 대한 불평등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우리는 그 수많은 불평등 중에서 동성애자와 트랜스 젠더를 중심으로 그 問題點과 해결책을 알아보기로 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동성애 문제는 드러낼 수 없는, 드러나지 않는 사회적 문제로 여겨져 왔다. 사회적 소수자로서 동성애자들의 인권운동은 서구에서는 이미 40여년의 history(역사) 를 갖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이후 걸음마를 떼기 처음 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여성동성애자 인권단체 `끼리끼리`가 세워지고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10여개 대학에서 동성애 동아리가 생겨났고 각종 매스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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