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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서평] 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 을 읽고나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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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 을 읽고...

[문명의 충돌]은 미래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들었다. 그렇다면 이 headline(제목)을 바탕으로 유추해본다면, 새뮤얼 헌팅턴은 미래세계에는 복수의 문명들이 존재하며 그 문명들이 충돌, 그러니까 서로 전쟁을 벌일 것이라는 주장을 할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탈냉전 이후 현재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갈등과 결핍 그리고 분열의 문제의 원인을 규정하고 또 학립하는 것을 이 책의 목적으로 삼으면서, 저자는 기본적으로 미래에는 문명이 충돌할 것이라고 간주하고 있었으며 그리고 책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그러한 인식이었다.

1989년 소련이 붕괴하면서 도래한 탈냉전 시대에 이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전세계의 보편적인 사상이 되었다. 아직 China과 북한이 공산주의 체제로 남아있기는 하지만 그들 역시 그 체제를 버릴 수밖에 없는 길로 가고 있다아 그래서 사람과 사람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은 이념에서 문화로 變化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 정치는 문화와 문명의 괘선을 따라 재편되고 있다아 이제 가장 중요하고 위험한 갈등은 상이한 문화적 배경에 속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유고슬라비아 내전을 그 예로 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장 위험한 문화적 분쟁이 문명과 문명이 만나는 단층선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아 냉전체제에서 벗어나면서 이제 이데올로기의 대립에 억눌려 歷史의 표면에 등장하지 못했던 문명 즉, 문화 간의 갈등이 세계질서의 기본축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다문명화 속에서 세계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효율적으로 행동하기 위해 현실을 어느 정도 추상적으로 처리한 패러다임이 등장하게 되었다. 여러 패러다임 중에서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은 문명 패러다임이며 문명의 총수에 있어서는 아직도 학자들 간에 opinion(의견)이 분분하기는 하지만 크게 8개로 나눌 수가 있다아 China과 그에 인접한 동남아와 한국을 포함하는 중화문명, 기원 후 100년에서 400년 사이에 China 문명의 effect을 받아 출현한 일본문명, 기원전…(생략(省略)) 1500년부터 인도대륙에 존재한 힌두문명, 기원후 7세기경 아라비아 반도에서 출현한 이슬람교문명, 서구 크리스트교권에서 독립해 러시아에 그 중심을 두고 있는 정교문명, 유럽, 북미의 서구문명, 서구문명의 하위 문명으로 볼 수 있는 라틴아메리카문명, 독자적 문명으로 성장할 가능성 있는 아프리카문명이 그것이다. 그리고 문명권 내부에서도 핵심국, 고립국, 단절국, 분열국으로 관계를 설정할 수 있다아

하지만 너무 단순하게 본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면서 문명을 구분하는데 있어서도 서구 중심적 사고가 개입된 것이 아닌가, 그리고 문명을 결정하는데 비록 문화를 내세우고는 있으나 서구인의 시각에 너무 치우쳐있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China은 중화 문명권의 물질 권력과 문화 권력의 중심부에 해당하는 것이 사실이다. China은 막대한 인적 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8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과 군사력의 확장을 꾀함으로써 동아시아에서의 패권, 나아가 the twenty-first century 세계 패권국의 위치를 꿈꾸고 있으며 유일하게 미국과 대적할 수 있는 국가이다. 또한 한자와 유교 문화권의 중심국이자 오랜 기간 주변 아시아에 대해 effect력을 행사해 왔다. 헌팅턴은 이러한 China의 물질, 정신문명적 지배권을 강조하고 알고 있었다. 그리고 China과 일본의 정신문명적, 물리적 인접성에도 불구하고 일본을 중화 문명권에서 분리시켜 일문문명이란 독자적 문명으로 구분하였다. 이로 보아 저자의 문명권 구분에는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아 그리고 서구에서 바라본 일본은 China과 China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을 묶은 China문명권과 동급으로 취급받을 만큼 얼마나 크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를 생각할 때 왠지 모를 씁쓸함을 감출 수 없다.

일본 문화는 자생적이라기 보단 대륙 문화의 이전과 일본인의 창조적 해석과 정착으로 보는 것이 옳다. 일본 문화도 역시 동아시아의 모든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China 문화의 effect력을 강하게 받아왔다. 그런 면에서 일본은 엄밀하게 정신문명적 핵심국이 아니다. 일본과 China은 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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